본문 바로가기
유니크한 영화감상

영화 '조 블랙의 사랑' 스토리, 메시지

by 라라볼 2023. 6. 25.
반응형

영화 '조 블랙의 사랑'은 1998년에 개봉한 판타지 로맨스 영화이다. 영화는 전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죽음과 사랑을 다루고 있으며, 서정적 로맨스만이 아닌 삶의 묵직함을 이야기해 진한 여운을 줍니다. 이번에는 영화 '조 블랙의 사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삶의 무게와 사랑이야기

 

윌리암 패리쉬(William Parrish: 안소니 홉킨스 분)는 꿈에서 이상한 목소리를 듣고 잠에서 깹니다. 그는 65세의 생일을 얼마 앞에 둔 65세 생일을 앞둔 남자였습니다. 사업이 성공해 화려한 삶을 살고 있는 그에게는 두 딸이 있습니다. 그의 큰 딸은 빌의 생일파티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둘째 딸 수잔(Susan Parrish: 클레어 포라니 분) 의사였고 남자친구가 있습니다. 그녀의 남자친구인 드류(Drew: 제이크 웨버 분)는 빌의 회사에 큰 역할을 하는 인물이었습니다. 둘의 사이는 안정적이었으나 뜨겁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수잔은 카페에서 한 남자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는 자연스럽게 수잔에게 말을 걸고 첫눈에 반한 듯 호감을 표현합니다. 그러나 남자친구 있었던 그녀는 남자에게 아무것도 묻지 못한 채 다음을 기약하며 헤어집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남자는 그녀와 헤어져 길을 건너다 교통사고로 죽음을 맞이합니다. 한편 빌은 회사 업무를 보다 심장이 조이는 것을 느끼고 그 때 밤 중에 들렸던 목소리를 듣습니다. 목소리는 점점 더 자주 들려오고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 정도가 됩니다. 그리고 그 목소리의 주인공이 빌에게 찾아옵니다. 그는 수잔이 카페에서 만났던 남성의 몸을 빌려 나타납니다. 저승사자인 남자는 빌에게 세상구경을 시켜주면 마지막을 준비할 시간을 주겠다고 제안하고 빌은 그 제안을 수락합니다. 그렇게 조 블랙(Joe Black: 브래드 피트 분)이라는 이름으로 빌의 집에 살게 된 저승사자는 인간의 몸으로 세상구경을 하게 됩니다. 수잔은 아버지의 집에서 카페에서 만났던 남성 조를 보게 되고 깜짝 놀랐으나 그가 자신을 기억하지 못함에 실망합니다. 그러나 카페 에서와 다르게 순수하고 어딘지 이상한 조에게 흥미를 느끼게 되고 조 또한 수잔에게 흥미를 느끼며 사랑에 빠지 됩니다. 인생의 마지막을 정리하는 빌은 드류에게 지시했던 합병을 철회하기로 결정을 하게 되고 이에 용납을 못한 드류는 빌을 회사에서 쫓아내기로 합니다. 한편 조와 수잔은 서로에게 더욱 빠지게 되고 이를 알게 된 빌은 떠날 사람이 조가 자신의 딸과 사랑에 빠진 것에 화를 냅니다. 그러나 둘은 이미 사랑이 깊어진 후였습니다. 조는 자신이 더 이상 인간세계에 머무를 수 없음을 알기에 수잔에게 작별을 암시하지만 수잔이 함께 가기를 자처합니다. 조는 그런 수잔과 함께 빌을 데리고 인간세상을 떠나고자 합니다. 빌은 조와 함께 떠나기로 한 자신의 생일날이 오자 모든 것을 돌려놓고자 한다. 그는 드류의 만행을 이사회에 공개해 그를 해임시키는 한편 가족들과 작별인사를 합니다. 수잔과 함께 떠나고자 했던 조는 그것이 수잔을 위한 일이 아님을 압니다. 그는 혼자 남겨질 수잔을 위해 빌과 함께 세상을 떠나며 그녀가 반했던 카페의 그 남자를 환생 시킵니다.

 

영화 조 블랙의 사랑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

 

영화 조 블랙의 사랑은 죽음과 사랑이라는 상반되는 이야기를 닮고 있습니다. 자신의 죽음을 아는 빌이 삶을 바라보는 자세와 끝을 알면서도 사랑을 하는 조의 모습에서 삶이란 쉽지 않음을 느끼게 합니다. 죽음을 앞에 둔 남자 빌은 남은 삶을 사랑하는 이들과 행복하게 보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욕심을 버리게 됩니다. 합병을 멈춘다 거나 가족과의 생일 파티에서 자신의 진심을 전하는 장명에서 그러합니다. 또 저승사자인 조 또한 사랑이라는 감정을 갖게 되며 순탄하지 않은 인간생활을 하게 됩니다. 마냥 사랑하며 이 곳에 있을 수 만은 없다는 것을 알면서도 감정을 멈추지 못하는 그의 모습은 일반적인 인간의 모습을 닮았습니다. 인간의 삶이란 사랑도 죽음도 모두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죽을 사람과 떠날 사람은 모두 남은 사람인 수잔을 생각합니다. 떠나는 사람들은 결국 그녀를 위한 결정을 합니다. 영화는 삶이란 살아 있는 사람들이 결국 이어 나가야 하는 것임을 알려주며 살아 있는 동안 최선을 다해 사랑하고 후회하지 않게 죽음을 맞이해야 함을 알려줍니다. 조 블랙의 사랑을 통해 우리의 삶과 죽음 그리고 사랑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